본문 바로가기

study/unity

[unity] #2. 유니티 기능 알아보기

유니티 에디터를 실행하면 다음 화면이 나타난다.

 

화면 중앙에 있는 Scene 뷰에 태양과 카메라 아이콘이 있다.

이 아이콘은 게임 전체를 비추는 라이트와 게임 전체를 비추는 카메라 오브젝트이다.

Hierarchy 창에는 이러한 오브젝트에 대응하는 목록이 나타난다.

Main Camera
Directional Light

- 정육면체 추가하기

정육면체 생성 결과

씬 내의 오브젝트 위치는 X, Y, Z라는 좌표 값 세개를 써서 나타낸다.

현재 정육면체의 좌표는 0,0,0이고 카메라의 좌표는 0,1,-10이다.

 

- 게임 실행

실행도구 버튼 - 실행 / 일시정지 / 단계

실행버튼을 누르면 Scene -> Game 뷰로 바뀐다.

Game 뷰에는 Scene 뷰에 배치된 Main camera가 촬영하고 있는 영상이 나타난다.

실행버튼을 한번 더 클릭하면 게임이 중지되고 Scene 뷰로 돌아간다.

 

실행결과

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가 게임 실행 화면이 된다. 

 

- Scene 저장하기

Scene 저장하기

 

- Scene 뷰에서 시점 조작하기 (개발자 시점 이동 -> 게임 영향 X)

 

zoom in / out -> 마우스 휠로 조절

시점 평행이동 버튼

Alt 를 누른 채로 화면을 드래그하면 Scene 뷰에서 시점의 위치가 회전한다.

 

- 오브젝트 변형하기

1. 이동

화살표를 드래그하면 축 방향으로 오브젝트가 이동

2. 회전

3. 확대 / 축소 

사각형을 바깥으로 드래그 - 확대 / 안쪽 방향 드래그 - 축소 / 중심 사각형 -> x,y,z 한꺼번에 

- 기타 기능

1. 에디터 오른쪽 위의 Layout 변경 가능

2. 프로파일러

   3D게임에서 처리해야 할 부분이 많아지면 분석을 위해 자주 사용하는 기능

 

출처 : <유니티 교과서 개정 3판> 책 

'study > uni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unity] #6. 운세 룰렛  (2) 2020.08.12
[unity] #5. C# 스크립트 기초 - 클래스, 벡터  (0) 2020.08.09
[unity] #4. C# 스크립트 기초 - 배열, 함수  (0) 2020.08.07
[unity] #3. 스크립트 개념  (0) 2020.08.05
[unity] #1.시작  (0) 2020.08.03