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study/영상처리 & opencv

[영상처리] 2D변환 - Rigid Transformation

출처 : darkpgmr.tistory.com/79

 

[영상 Geometry #3] 2D 변환 (Transformations)

(3D 비전 geometry 3번째 파트 2D 변환입니다) 3. 2D 변환 (2D Transformations) 변환에 대해서는 2D 변환과 3D 변환을 구분해서 설명하겠습니다. 2D 변환은 detection 또는 tracking 문제에 있어서 아래 그림과..

darkpgmr.tistory.com

위 블로그의 Rigid 변환 부분 공부하고 요약 정리한 것.

 

의문점 : Rigid 변환에서 스케일 변화까지 고려하여 변환 후 나중에 스케일을 제거 한다. 이유는 회전 변환은 원점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만일 두 점의 원점사이의 거리가 다르다면 이러한 회전 행렬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....이라는데

스케일 변화를 정확히 왜 추가하여 사용하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.............

그리고 Rigid 변환 이후 Similarity Transformation (닮음 변환)이 Rigid 변환 + 스케일 변화라고 한다.

그렇다면 이 설명은 Similarity Transformation에 대한 설명일까... 

 

이후에 언급하는 원점 기준 회전 후 다시 원 자리로 옮기는 것 + 평행이동에서 Rigid 변환이 다 끝난것이 아닌가도 생각이 드는데 모르겠다.........